美 레이블이 K팝 성공 복제할수 있을까…외신, 캣츠아이 등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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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태수기자

    "세심한 K팝 개발 시스템 글로벌 관점과 결합…퀄리티 보장 문화적 수출품"

    하이브 미국 현지화 걸그룹 캣츠아이
    하이브 미국 현지화 걸그룹 캣츠아이

    [하이브·게펜레코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캣츠아이(KATSEYE·하이브), 비춰(VCHA·JYP), 디어 앨리스(Dear Alice·SM) 등 K팝 대형 기획사들이 영미권 현지 음악 시장과 합작한 글로벌 아이돌 그룹이 속속 등장하면서 외신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미국 경제 매체 패스트컴퍼니는 지난 29일(현지시간) '미국 레이블이 K팝의 성공을 복제할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캣츠아이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세심한 훈련 및 개발 시스템을 글로벌 관점과 결합하려는 대표적인 노력"이라고 소개했다.

    이 매체는 캣츠아이 데뷔 과정을 그린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팝 스타 아카데미 : 캣츠아이'와 유튜브 시리즈 '더 데뷔 : 드림 아카데미'를 언급하며 "서바이벌 쇼는 관객이 아티스트의 여정에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는 방시혁 의장의 레이블과 게펜 레코드가 캣츠아이를 통해 미국에서 복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또 "이 화면을 통한 연결(On-Screen Connection)은 충성도 높은 팬층을 구축하는 데 필요하다"며 "수십억 달러 규모의 K팝 산업은 특히 이에 익숙하다"고 분석했다.

    JYP 글로벌 걸그룹 비춰(VCHA)
    JYP 글로벌 걸그룹 비춰(VCHA)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매체는 방 의장이 데뷔 후에만 K팝 꿈나무를 아티스트를 직접 만나고, 연습생 월별 평가는 화상으로 한다는 점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사람은 뮤직비디오나 쇼 등 콘텐츠를 '시청'할 때 팬이 되기 때문에 연습생을 화면으로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는 방 의장의 말도 함께 전했다.

    패스트컴퍼니는 또한 '드림 아카데미'가 '재능 발견'과 '팬 참여'라는 오디션의 본질은 유지하면서도, 기성 미디어보다는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위주로 풀어나간 점에도 주목했다.

    미트라 다랍 하이브X게펜 대표는 "오디션 쇼는 초기 단계에서의 연결성(Connectivity)으로 K팝 팬덤을 구축하는 데 있어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캣츠아이는 지난 6월 정식 데뷔했고, 이달 16일 첫 번째 미니음반 'SIS'(Soft Is Strong·소프트 이즈 스트롱)를 발표하고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SM엔터테인먼트 제작 영국 보이그룹 '디어 앨리스' 기자간담회
    SM엔터테인먼트 제작 영국 보이그룹 '디어 앨리스' 기자간담회

    (서울=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소호 호텔에서 열린 SM엔터테인먼트 첫 제작 영국 보이그룹 '디어 앨리스'(DEAR ALICE) 기자간담회에서 그룹 디어 앨리스 멤버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덱스터 그린우드, 제임스 샤프, 블레이즈 눈, 올리버 퀸, 리스 카터. 2024.8.2 [문앤백 미디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패스트컴퍼니는 JYP의 A2K 프로젝트로 선발된 한미 합작 걸그룹 비춰, SM이 영국 제작사 문앤백과 손잡고 제작한 보이그룹 디어 앨리스의 사례도 소개했다.

    패스트컴퍼니는 "(협업 중인) 하이브와 미국 게펜 레코드의 접근법은 K팝의 정체성에 대한 글로벌 인식의 변화를 나타낸다"며 "그 정체성의 핵심은 음악 자체와는 거의 관련이 없다. 팝, 록, 힙합의 요소가 한국식의 '렌즈'를 통해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것은 지리적 경계를 넘어선 팝 음악이지만, 퀄리티·카리스마·높은 제작 가치가 보장된 문화적 수출품이기도 하다"고 분석했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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