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선거송' 비욘세의 '프리덤'에 관심 급증…"젊은층 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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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횟수 14배로 치솟아…비욘세 팬층인 유색인종 청년들에 호소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민주당의 대선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선거 캠페인에 쓰기 시작한 비욘세의 노래 '프리덤'(Freedom)이 젊은 층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미 언론이 25일(현지시간) 전했다.
음반산업 시장조사업체인 루미네이트에 따르면 지난 23일 '프리덤'의 온라인 스트리밍 횟수는 23만5천400회로, 이틀 전인 21일의 1만6천600건 대비 약 14배로 급증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사퇴 후인 지난 22일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대선 캠프 사무실을 방문, 잠재적인 대선후보로 처음 공식 석상에 등장할 때 배경 음악으로 프리덤을 사용했다.
해리스 캠프는 다음날 밀워키에서 열린 유세에서도 이 노래를 틀었으며, 이날 유튜브에 올린 첫 캠페인 영상에도 처음부터 끝까지 이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썼다.
비욘세는 지난 22일 해리스 캠프에 이 노래를 선거 기간 내내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다음 날부터 이 노래의 재생 횟수가 급증한 것이다.
이 노래는 비욘세가 2016년 내놓은 6집 앨범 '레모네이드'의 수록곡으로, 자유를 위해 억압에 저항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그동안 흑인들의 인종차별 반대 시위에서 합창곡으로 자주 쓰였다. 강렬한 음향에 '프리덤'이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외치는 후렴구가 인상적이라는 평이다.
미 NBC 방송은 "'해리스 효과'로 '프리덤'이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갑작스러운 상승세를 보인다"고 전했다.
AP통신은 해리스 부통령이 비욘세와 '프리덤' 피처링에 참여한 래퍼 켄드릭 라마 등의 스타 파워를 선거운동에 이용해 젊은 층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전했다.
대중음악을 연구하는 학자 키니트라 브룩스는 "해리스는 그들의 에너지를 가져와 자신의 캠페인에 접목하고 있다"며 "해리스가 (지지를 얻기를) 원하는 인구 집단은 젊은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리스는 처음부터 비욘세를 활용해 비욘세의 팬들인 유색인종과 성소수자, 청년들에게 호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른 학자 에릭 캐스퍼도 "(선거 캠페인 노래를 부른) 가수가 인기 있으면 후보는 그 인기 있는 유명인과 자신의 선거운동을 연결할 수 있고, 그 가수가 후보를 지지하면 그것이 일종의 투표 독려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욘세는 아직 해리스에 대한 지지를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2020년 대선 당시 민주당 후보였던 바이든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을 지지하며 팬들에게 투표를 독려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