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해외 진출 지원…음악·엔터 박람회 '뮤콘 2024' 이달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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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4∼27일 홍대·한남동 일대서 쇼케이스·워크숍 등 진행
(서울=연합뉴스) 최주성 기자 = 국내외 가요계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 '뮤콘 2024'가 이달 개막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24∼27일 서울 한남동과 홍대 일대에서 '뮤콘 2024'(MU:CON)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뮤콘은 국내 대중음악 뮤지션과 음악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음악 산업 종사자의 네트워킹을 도모하는 행사다.
올해 행사에는 국내외 아티스트 53팀이 참여하는 쇼케이스를 비롯해 글로벌 음악·엔터 사업의 트렌드를 공유하는 오픈세션과 워크숍 등이 열린다.
쇼케이스는 26∼27일 홍대 신한카드 솔페이 스퀘어 라이브홀, 무신사 개러지, ㅎㄷ카페에서 열린다.
첫날에는 넬, 비와이, 서리, 유다빈밴드 등이 출연하며 둘째 날에는 트리플에스, 페퍼톤스, 솔루션스, 프림로즈 등이 무대를 꾸민다.
해외 아티스트로는 대만 걸그룹 젠블루와 태국 출신 솔로 아티스트 알리와 밴드 로켓맨 등이 참여한다.
글로벌 음악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오픈세션과 워크숍은 24∼26일 한남동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진행한다.
오픈세션에서는 '콘텐츠를 활용한 공연 기회 창출',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신규 수입원 창출'을 주제로 패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워크숍은 오픈세션에서 다룬 세부 주제와 관련한 실무 노하우를 공유한다.
연사로는 빌보드 데이터 관리 기업 루미네이트의 헬리나 코신스키 글로벌 부사장 등이 참여한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시티 드림 등 다수 K팝 아티스트와 협업한 라이언 팔리 쿠킹 바이닐 퍼블리싱 대표도 현장을 찾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행사 기간 뮤콘에 참가한 국내 뮤지션과 음악 기업들을 위한 해외 진출 사전 교육, 비즈니스 미팅 등을 지원한다.
올해 뮤콘은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개최하는 '2024 MWM 콘퍼런스'와 연계해 열린다. '2024 MWM 콘퍼런스'에서는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인공지능과 가상 아티스트가 가요계에 미칠 영향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