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경기일 주변 상권 매출 90% 뛰어…치킨전문점·편의점 훨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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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3일 대전 한화생명 볼파크에서 열린 2025 신한 SOL 뱅크 KBO리그 한화 이글스와 kt 위즈의 경기를 보기 위해 관중들이 가득 차 있다. 흥행몰이를 이어가고 있는 프로야구는 이날 역대 최소경기로 500만 관중을 돌파했다. 2025.6.3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이율 기자 = 프로야구가 큰 인기를 누리는 가운데 올해 경기 당일에 야구장 주변 상점들의 매출이 90% 뛴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올해 야구 경기일(3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70일간)의 전국 9개 야구장 주변 상권 신용·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경기가 없는 날 대비 매출액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치킨전문점 등 패스트푸드점은 166%, 편의점은 122%, 주점을 포함한 음식점과 커피·음료 판매점은 각각 76%, 제과·제빵점은 62% 늘었다.
야구장 주변 매츨 증가가 높은 시리즈는 단군매치(두산[000150] 대 기아[000270] 42%), 클래식 시리즈(삼성 대 롯데 33%), 항구시리즈(SSG대 롯데 7%), 잠실 더비(LG대 두산 4%), 엘롯라시코(LG대 롯데 0.1%) 순이었다.
분석 기간을 확대하면 야구 경기일 매출 증가율은 더 높아지고 있다.
경기일 전국 9개 야구장 주변 상권의 5대 주요 업종 매출액은 2022년(4월 2일부터 6월 11일까지 70일간) 대비 2023년(4월 1일부터 6월 10일까지 70일간)엔 13%, 2024년(3월 23일부터 6월 1일까지 70일간)엔 25%, 2025년엔 3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대비 올해 매출액 증가가 두드러진 업종은 편의점(37%), 제과·제빵(36%), 커피·음료(31%), 음식점(29%), 패스트푸드(26%) 등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으로 야구 경기가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것을 데이터로 확인했다"고 밝혔다.